도민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

지역과 지역주민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인, 전문가의 노력과 함께 나가야 합니다.

지원단 게시판

도민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도자료) 칠곡군,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운영 잘했다2015-12-07 13:21:02

작성자이수진
조회1581
첨부파일 첨부파일 칠곡군.jpg  
칠곡군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운영 잘했다 성과대회 우수기관상 수상… 건강관리담당 공무원 배치·건강리더 양성 등 박명규기자 | pmk@hidomin.com [경북도민일보 = 박명규기자]  칠곡군이 지난 1~2일 경주에서 열린‘2015년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성과대회’에서 도지사상인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건강새마을 조성사업’은 경북 20개 시·군에서 2014년부터 3년간 진행되고 있는 특화사업으로 군에서는 석적읍 4개 마을(망정리, 포남리, 한솔솔파크, 우방신천지)이 참여중이다.  평소 동아리 활동으로 실력을 다져온 석적읍 포남1리, 한솔마을 주민들이 건강댄스 공연을 선보이고, 이어 건강과 새마을을 주제로 한 특강, 포스터 및 활동사진 전시회, 수상 시·군 5곳의 사례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군은 한솔마을건강위원회 석윤정 위원장이 “한솔마을 주민들은 걷기운동은 잘 하지만, 짜게 먹는 경향이 있어 싱겁게 먹고 활기찬 신체 활동 위주로 프로그램이 구성됐다”고 올해 성과를 발표했다.  군은 건강관리담당 등 14명의 공무원을 배치하고, 지도자 양성과정을 통해 10명의 건강리더를 키우는 것과 더불어 마을별로 10~20명의 주민이 참여하는 마을건강위원회를 구성해 월별 회의를 통해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도록 하며 건강새마을 조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최선을 노력을 기울여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게 됐다.  이병진 군보건소장은 “건강새마을 조성을 위해서는 주민이 주도하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이 중요하다”며 “주민역량 강화교육과 건강리더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